전체 페이지 네비게이션으로 이동 페이지별 네비게이션으로 이동 메인 자료로 이동 All 3M.com Site Map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는 LCD TV에 대한 소비자 선호 높아져


:::한국쓰리엠㈜,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는 LCD TV에 대한 소비자 선호 높아져 :::
게임 이용인터넷 연결 등 TV 활용도 증가에 따라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는 LCD TV에 대한 소비자 선호 높아져
미디어 리서치 기관 CBS Vision, 美 소비자 TV 시청 습관에 대한 3M 위탁 연구 결과 발표
3M 수석 연구원, 정면뿐 아니라 측면에서의 휘도를 동시에 고려한 새로운 기준 마련 필요
(2011년 12월 20일) 소비자들은 정면보다는 측면에서 TV를 시청하는 경향이 높으며, 어느 각도에서 TV를 시청하든지 일정하게 높은 화질과 선명도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M이 미디어 전문 리서치 기관인 CBS Vision에 의뢰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청자 10명 중 8명 이상이 정면이 아닌 측면에서 TV를 시청하고 있었다. 미국 소비자 600여명을 대상으로 TV 시청 습관을 파악한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최근 소비자들이 TV를 이용해 게임을 하거나 인터넷을 연결하는 등 엔터테인먼트의 중심(Hub) 기기로 활용하면서 다양한 각도에서도 선명한 화면이 유지되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3M 디스플레이 사업본부 수석 연구원인 Dave Lamb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정면 기준의 휘도(밝기)만 고려해 온 기존의 LCD TV업계가 주목해야 할 사안”이라며, “앞으로는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하여 광범위한 시야각(정상적인 화면을 볼 수 있는 최대 각도)과 휘도(밝기)를 함께 고려하는 새로운 기준(광각 휘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응답자의 44%가 초기에는 휘도에 따른 화질의 차이를 인지하지 못했으나, 시야각에 따라 휘도(밝기)의 차이가 있는 두 대의 TV를 비교하여 시청하게 한 결과 2배 가량인 88%의 응답자가 넓은 시야각에서도 높은 휘도를 가진 TV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중, 일부는 밝은 화면을 위해 비용을 더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밝힐 만큼 고휘도TV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또한,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들이 가정에서 TV를 시청할 때, 보다 밝은 화면을 위해 초기 설정을 변경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대해, Dave Lamb 박사는 “기본 설정에서는 미국의 에너지 효율 인증 기준인 ‘에너지스타(Energy Star)’를 충족시키는 TV 제품일지라도, 소비자들이 설정 조절을 통해 밝기를 상승시키면 결국 불필요한 전력을 소비하는 결과를 가져온다”며 “광각 휘도에 대한 고려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 전자제품시장의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소비자들은 정면뿐 아니라 실제로 그들이 TV를 보는 위치를 고려하여 위에서 내려다 보거나 옆으로 봤을 때도 밝고 선명한 LCD TV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설명] 3M 물리학자인 Dave Lamb 박사가 측면 시야 각과 밝기의 조합(광각 휘도)을 이용해 비교한 두 대의 LCD TV 스크린 옆에 서있다. 광각 휘도를 고려하지 않은 우측의 LCD TV는 측면에서 볼 때 현저하게 화질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한국쓰리엠(3M Korea)에 대하여
1977년에 설립된 한국쓰리엠(www.3m.co.kr)은 30 여 년의 역사 동안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 현재 가장 성공적인 외국기업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2010년 말 기준 전년 대비 34% 성장으로 1조 7천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11년 외국계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30대 기업(한국능률협회)’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현재 17,000여 가지의 다양한 제품을 산업용 시장에서부터 의료, 안전, 전자, 자동차 제조, 건설, 전력 및 통신시장, 오피스 시장, 일반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여의도 본사 외에 나주 및 화성, 동탄, 평택에 각각 제조시설, 기술 연구소,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3M에 대하여
3M은 번득이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수천 가지의 독창적인 제품으로 만들어내고 있다. 또한, 창의적인 협업의 기업문화를 통해 더 나은 삶을 만드는 다양한 기술들을 끊임없이 개발해내도록 장려하고 있다. 3M은 발명을 멈추지 않는 혁신 기업이며. 3M의 매출규모는 270억 달러로, 전세계 65개국에서 약 8만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상세한 정보는 3M 홈페이지(www.3m.com) 또는 트위터(@3MNews)에서 확인할 수 있다.
CBS Vision에 대하여
CBS 회사 계열의 연구 시설인 CBS Vision (NYSE: CBS.A와 CBS)은 미디어 시장에서 광고 가치, 소비 패턴, 신생 기술을 연구하고 통찰하며 모든 CBS 회사 부서는 물론 외부 고객 및 잠재적 제휴자들과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CBS Vision에서 진행되는 대다수의 연구는 라스베가스에 위치한 MGM 그랜드 호텔 내 최신식 연구소인 CBS Television City에서 실시되었다.